나의산행이야기

강화 고려산~혈구산을 다녀와서

산행일시 : 2014 5 4

: 맑음 오후 늦게 비

산행코스 : 미꾸지고개~낙조봉~고려산정상(436.3m)~고비고개~혈구산(466m)~안양대학교정문.

산행거리 및 소요시간 : 미꾸지고개~낙조봉 2.6km 50분소요. 낙조봉~고려산정상 2.5km 1시간소요.고려산정상~고비고개 1시간30분소요

(점심시간포함). 고비고개~혈구산 1시간소요. 혈구산~안양대학교 1.5km 1시간10분 소요.  5시간 30분 산행.

참여인원 : 산타산악회와 함께

2014 54일 오늘은 인천산타산악회에 합류하여 강화군 내가면 고천리에 위치한 진달래꽃 군락지로 유명한 고려산을 다녀왔다. 올해는 개화시기가 빨라서 진달래 꽃은 피었다가 이미 다 지고 잎이 무성하게 피었지만 파란하늘아래 온통 푸르름으로 뒤덮인 산줄기는 또 다른 느낌으로 절경을 이루고 있었다. 기상청에서는 전국적으로 비가 올 거라고 예보하였지만 파란하늘에 시원한 봄 바람까지 불어주니 더 할 나이 없이 산행하기 좋은 날씨를 보여준다.

인천 출발지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고려산은 강화6대 산의 하나로 마니산(472.1m),혈구산(466m),진강산(443)m 다음으로 높은 산이다. 1696년 편찬된 강도지에 홍릉과 국정, 적석, 백련등의 세 절이 있다. 고 기록되어있으며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강화부 서쪽 15리에 있으며 강화부의 진산이다라고 되어 있다.

고려산은 고려의 정기를 품고 있는 산으로 신성한 연못의 물고기가 중국 천자에게까지 영향을 미쳤고, 연못의 연꽃이 떨어진 다섯 곳에 오련사를 지었으며 고구려 장수 연개소문이 태어난 전설이 있는 곳으로 곳곳에 적석사, 백련사, 청련사 등 사찰과 고인돌군락지, 고구려 토성, 오련지, 홍릉 등 문화재가 분포하여 아침에 역사탐방 위주의 산행이 좋다. 서쪽 적석사를 가다 보면 솔밭을 지나고 갈대밭을 지나 낙조봉을 만날 수 있는데 저녁에 서해 수평선 바닷물을 붉게 물들이며 해지는 광경은 [강화8]중 하나이다. 또한 북쪽 산등성이로 매년 4월이면 진달래가 흐드러져 보는이의 마음도 붉게 물들게 하고 한낮에 보면 더욱 좋다.

09시에 산행 들머리인 미꾸지고개에 도착하여 산행준비를 하고 단체기념사진한 장 남기고 0910분부터 산행을 하기 시작하였다. 완만하게 이어지는 흙 길 등산로로 약 50분쯤 진행하여 낙조봉에 도착하여 사방이 탁 터인 전망에서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잠시 휴식을 취한다. 억새 군락지로 이어지는 능선 길을 진행하다 인천시 기념물 46호인 고천리 고인돌 군을 카메라에 담고 마치 딴 세상으로 이어지는듯한 목제계단 길을 진행하여 11시 정각에 고려산 정상에 도착하였다.

함께한 일행들 모두 널따란 정상 헬기장에 둘러앉아 정상식을 즐기고 헬기장 바로 옆 목책을 살짝 넘어서 혈구산으로 향했다. 급경사 내리막 길을 한참 진행하여 1230분에 고비고개에 도착하였다. 뒤쳐진 후미 팀 몇 사람은 버스를 타고 날 머리로 이동하기로 하고 가파른 오르막길을 진행 하는데 한낮 날씨는 기온이 많이 올라가서 헉헉 대기까지 한다. 목까지 차오르는 숨을 몰아 쉬며 혈구산 제1봉이라고 표시해놓은 봉우리를 지나 바로 코앞에 보이는 혈구산을 향해 빠른 걸음으로 진행한다. 가파른 깔딱 고개를 단번에 올라 1330분에 혈구산 정상에 올라섰다.

모자를 씽 하게 날려버릴 만큼 강하게 불어오는 봄바람은 금새 등줄기를 오싹하게 한다. 탁 터인 전망에 저만치 보이는 강화도 바닷물이 햇볕에 반사되어 눈부시게 반짝인다. 한참을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퇴모산 방향으로 정상을 내려와 퇴모산 갈림길에서 급경사로 이어지는 안양대학교 방향으로 하산을 한다.

경사 길을 내려서면 계곡으로 연결되는데 현재는 계곡물이 말라서 별 볼거리가 없지만 우기철에는 물놀이를 쾌나 즐길 수 있는 계곡으로 보인다. 안양대학교 캠퍼스를 지나다 푸른 잔디구장에서 학창시절을 떠올리며 막간의 시간을 보내고 기념 사진도 많이 찍었다. 잠시 후 안양대학교 정문 입구로 나와 산악회 버스를 타고 횟집으로 이동하여 싱싱한 활어회와 얼큰한 매운탕으로 이번 고려산 산행을 마무리

하였다.

사진보기 :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Q8j6&articleno=914&categoryId=2®dt=20140504235503